중등임용고시 2차 시험 준비를 위한 수업실연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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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이웃 환영합니다.^^ 수학교사로서의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수학 수업에 대한 이야기, 신규 및 예비교사를 위한 교사 생활 이야기, 그리고 경제공부 및 세상사는 이야기를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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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실연에 대한 시나리오는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교원 임용고시 수업실연 시나리오
임용고시를 보고 합격을 했었던 2010년도의 기록을 우연찮게 찾게 되었다. 그때는 3차 시스템이었고, 3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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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는 내용적합성, 수업전개, 수업진행태도, 적절한 판서에 대하여 4부작으로 하나씩 세부 내용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수업에서 내용적합성의 개념은
수학적 개념을 담은 수업의 내용이 적절한 조작활동과 함께
오류없이 진행되었는가?
내용적합성의 각 세부 항목별 핵심 포인트와 수업실연시 행동, 멘트 등을 살펴봅시다!
첫째, 수업 내용에 오류가 없는가?

▶수업실연을 하는 교사의 말에 수학 내용의 오류가 없어야 한다. 만일 수업 실연을 하다가 중간에 오류를 깨달았다면 이미 지나왔더라도 정정하고 넘어가면 감점되지 않을 것이다.
'아까 선생님이 이렇게 설명했었는데요, 이렇게 해야 맞습니다. 수정하겠습니다"
▶ 괜히 자신 없는 내용을 일부러 만들지 않습니다. 무언가 특별한 수업을 하려는 욕심 때문에 가르치기 자신없는 내용을 일부러 넣는다던지, 내용이 확실치 않는 시사, 상식 같은 내용을 넣는다던지 하기 보다는 무난한 수업을 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특별한 수업보다는 오류 없는 수업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색다른 내용을 수업실연에 넣는다면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수업실연에 반영해야겠죠?
둘째, 수업 개념과 연결시킬 수 있는 적절한 조작활동이 있는가?

▶ 개념을 곧바로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활동을 통해 개념을 찾아낼 수 있는 조작활동이 반드시 주어져야 합니다. 개념을 발견해 나가는 발견학습을 할 수 있는 적절한 조작활동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 조별활동의 과제로 적합한 조작활동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조별로 그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그런 조작활동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다각형의 대각선의 개수를 구하는 공식을 배운다고 했을 때, 여러가지 다각형을 제시하고, 조별로 할당하여 조별로 무언가 결과물이 나올 수 있고, 이를 발표를 통해서 교사가 칠판에 조별로 정리해 주는 등의 활동입니다.
▶ 그러기 위해서는 소단원별로 생각열기의 내용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출판사 별로 소단원별로 어떤 도입, 전개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공부해야 합니다.

셋째, 조작활동과 수학개념이 유의미하게 연결되었는가?

▶ 제시된 조작활동을 잘 설명하고, 이것을 수학 개념과 의미있게 연결시켜야 한다. 보통 조별활동으로 수업실연을 합니다. 활동 전에 어떤 활동인지 반드시 학생들에게 알아듣기 쉽게 이야기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 조별로 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교사는 그것을 칠판 판서에 조별로 정리해 주어야 합니다.
▶ 수학개념과 적절한 조작활동을 제시했더라도 전달력이 부족하면 유의미한 연결이라 할 수 없다. 조별활동에서 활동했던 이 과제는 개념과 이렇게 연결됨을 반복해서 이야기 해 주어야 합니다.
▶ 수업의 중간에 한번씩 정리해 주고 넘어가는 것도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가 쉽기 때문에 유의미한 연결이라 느껴질 것입니다.
넷째, 문제풀이에 다양한 해법을 제시하였는가?

▶ 수업 실연시 문제를 2문제 정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를 학생들에게 풀게 시켜야 합니다. 문제를 푸는 학생들을 선정하는 방법은 둘다 선생님이 지목하는 방법 보다는, 한명은 선생님이 지목하고, 다른 한명은 자진해서 해볼사람을 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여기 일차방정식에 대한 두 문제가 있는데, 한문제는 OOO가 해 보고, 다른 한문제는 누가 자신감있께 해 볼 수 있는 사람이 해보자? 자, 누가 해볼까?"
▶ 한 문제는 맞게 푼고 다른 한문제는 틀린 상황으로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맞게 푼 학생에게는 칭찬과 함께 다른 해법을 함께 제시해 주면 좋습니다. 틀린 학생은 격려와 함께 부족한 부분을 짚어 주고, 다른 학생들도 이와 같은 실수에 유의해야 함을 일러줍니다. 어쨋든 둘 중에 한 문제의 경우 다른 방법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느낄 수 있도록 다른 해법을 같이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OO이는 인수분해 부분이 틀렸구나, 인수분해가 틀렸기 때문에 이차방정식의 해도 틀리게 나오겠지? 인수분해에 대해 공부를 더 보자! 그래도 열심히 한 OO이에게 박수"
"OO이는 이차방정식의 해를 근의 공식으로 잘 풀었네요? 참 잘했습니다. OO이에게 박수! 이 문제는 근의 공식으로도 해를 구할 수 있지만, 인수분해로도 해를 구할 수 있죠? 인수분해를 하면 ~~~이렇게 나오니까 근의 공식에 일일이 대입하는 것보다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수학을 정답에 도달하는 데까지 다양한 길이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지금까지 수업실연에 있어서 내용적합성에서 제가 생각하는 핵심포인트를 설명드렸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수업전개" 부분에 핵심 포인트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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